WEF26 ‘인적 자본이 경제 경쟁력의 핵심 동력’

2026-01-23 14:40 출처: Saudi Ministry of Economy and Planning

다보스, 스위스--(뉴스와이어)--리마 반다르 알 사우드(Reema Bandar Al-Saud) 주미 사우디아라비아 대사는 2026 세계경제포럼(WEF) 연차총회에서 “경제가 미래에도 경쟁력을 유지하려면 인적 자본에 대한 투자를 우선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우디 하우스(Saudi House) 패널로 참석한 리마 대사는 “경쟁력 있는 현대 경제를 구축하려면 인적 자본이 핵심 동력이다”라고 언급했다.

리마 대사는 이어 “사람들에게 권한을 부여해 주도할 공간을 주면 그들은 추진력을 가지고 성과를 낼 것이다. 적재적소에 적시에 적절한 사람을 배치하면 마법 같은 일이 일어난다. 사우디가 바로 그곳이며, 우리에게는 인재가 있고, 지금이 바로 그때다”라고 덧붙였다.

아흐메드 A. 알카티브(Ahmed A. Alkhateeb) 관광부 장관은 “우리는 2030년까지 연간 1억명의 관광객을 유치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그 목표를 7년 조기 달성했고, 2023년 이후 매년 이를 초과 달성하며 관광객 지출도 해마다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칼리드 A. 알팔리(Khalid A. Alfalih) 투자부 장관은 “우리의 외국인직접투자(FDI)는 사우디 비전 2030(Saudi Vision 2030) 이전보다 5배 증가했다. 국내 투자자들도 자금을 투입하고 있어 국내 투자가 두 배로 늘었으며, GDP 대비 자본 형성 면에서 중국 및 인도 수준에 도달했다”고 밝혔다.

모하메드 A. 알자단(Mohammed A. Aljadaan) 재무부 장관은 사우디 비전 2030이 어떻게 신뢰할 수 있는 국가 변혁의 청사진을 제공했는지 설명하며 “진정한 개혁은 속도나 초기 성과로 측정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영구적이 되어 제도와 시장의 행동 방식을 바꾸는지 여부로 측정된다”고 말했다.

반다르 I. 알코라예프(Bandar I. Alkhorayef) 산업광물자원부 장관은 청년이 선진 경제에서 부족한 자원이라고 말하며, 사우디아라비아는 “청년이라는 축복을 받았다”고 말했다.

파이살 F. 알리브라힘(Faisal F. Alibrahim) 경제기획부 장관은 “더 회복력 있고 지속 가능한 방향으로 나아가면서 민간 부문이 더 큰 역할, 즉 공동 주도자 역할을 하고 있다. 혁신과 R&D가 경제 활동에서 더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우리는 글로벌 시장과 연결 및 통합되고 있다”고 말했다.

경제기획부는 사우디 하우스에서 열린 넥스트온(NextOn) 토크에서 2026년 ‘서스테인(SUSTAIN)’ 플랫폼 베타 버전을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서스테인은 부문 간 협력을 강화하고 지속 가능한 개발 이니셔티브 제공을 가속하도록 설계된 AI 기반 매칭 파트너십 네트워크다. 이 플랫폼은 WEF 및 베인앤드컴퍼니(Bain & Company)와 협력해 개발됐다.

삶의 질 프로그램 센터(Quality of Life Program Center)와 유엔해비타트(UN-Habitat)는 도시 개발에 대한 사람 중심 접근 방식을 지원하는 글로벌 플랫폼인 삶의 질 이니셔티브(Quality of Life Initiative)의 성과를 공동 발표했다.

SDM은 웨일코넬의대-코넬대학교(Weill Cornell Medicine - Cornell University)와 ‘인류 건강을 위한 첨단 과학: 사우디-미국 우주 연구 협력(Frontier Science for Human Health: A Saudi-U.S. Space Research Collaboration)’이라는 파트너십을 발표했다. 이 협약은 우주 연구와 인간 건강 미션에 중점을 두고 혁신적인 우주 및 전산 생물학(computational biology) 기술 발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뉴스 제공: AETOSWire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사진/멀티미디어 자료 :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60120585206/en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