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2SITE, 지멘스와 협력해 개발한 새로운 제어실로 유럽 전역 수소 생산용 멤브레인 반응기 및 분리기 기술 원격 모니터링 통한 리더십 강화

2025-10-28 10:30 출처: H2SITE

빌바오, 스페인--(뉴스와이어)--첨단 팔라듐 멤브레인 기술을 통해 고순도 수소 생산에 혁신을 일으키고 있는 딥테크 스타트업 H2사이트(H2SITE)가 유럽 여러 국가에 걸쳐 배포된 프로젝트를 통해 산업적 입지를 확대하고 있다.

멤브레인 반응기 및 분리기의 성능과 지속적인 최적화를 보장하기 위해 H2사이트는 지멘스(Siemens)와 협력해 지멘스 WinCC 유니파이드 컬래버레이션(WinCC Unified Collaboration) 및 데이터허브(Datahub) 소프트웨어의 베타 버전을 기반으로 한 제어 및 데이터 수집실을 출시했다.

제어실은 이미 통합됐으며, 현재 진행 중이거나 향후 진행될 다양한 프로젝트 전반에 걸쳐 추가로 개발할 예정이다. 또한 그 범위는 H2사이트의 멤브레인 기반 기술의 다양성을 반영하는 광범위한 시장 부문을 아우른다. 암모니아(NH₃) 크래킹 분야에서는 EIC, APOLO, KATA와 같은 프로젝트가 이 도구를 통합해 수소 생산 효율성과 시스템 신뢰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한다. 폐기물 수소 변환(Waste-to-Hydrogen, WtH₂) 부문에서는 HYIELD 프로젝트가 제어실을 활용해 폐기물 흐름을 청정 수소로 변환하는 동안 공정 매개변수를 최적화하고 안정적인 작동을 보장한다.

AREARA, HERMES, CleanToPureH₂ 등을 비롯한 수소 회수 애플리케이션에서 이 플랫폼은 지속적인 성능 감독, 예측 유지보수, 상세한 데이터 분석을 지원해 최고 수준의 회수율과 운영 안전 표준을 보장한다.

제어실은 WinCC 유니파이드 컬래버레이션 및 데이터허브 소프트웨어의 베타 버전을 기반으로 한다.

WinCC 유니파이드는 TIA 포털(TIA Portal) 내에서 시각화, 제어 및 데이터 관리를 통합하는 유연하고 확장 가능한 플랫폼이다. 웹 표준을 기반으로 모든 브라우저와 디바이스에서 안전한 액세스를 제공하며 데이터 투명성, IT/OT 통합 및 높은 수준의 사이버 보안을 보장한다. 이 플랫폼의 강력한 데이터 관리 기능을 통해 간단한 HMI부터 초분산형 또는 중앙집중형 완전한 SCADA 솔루션까지 다양한 시스템을 최대 가용성과 성능으로 구현할 수 있다.

이 선구적인 솔루션을 사용하면 SINEMA 리모트 커넥트(SINEMA Remote Connect) 기반의 보안 VPN을 통해 모든 설치된 반응기를 전 세계적으로 실시간 원격 지원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다. 반응기가 복잡하거나 격리된 네트워크에 통합된 경우에도 가능하다. 이 플랫폼에서 H2사이트 팀은 작동 시간, 운영 KPI, 수소 생산량, 에너지 소비량, 암모니아 사용량과 같은 주요 지표는 물론 온도, 압력, 수소 순도에 대한 실시간 차트도 쉽게 시각화하여 운영 효율성과 시스템 가용성을 최적화할 수 있다.

데이터 시각화는 정확한 실시간 정보를 바탕으로 민첩한 의사결정을 지원한다. 또한 제어실은 지능형 대시보드를 통해 프로세스 분석, 데이터 캡처 및 저장, 운영 최적화를 향상하도록 설계됐다.

H2사이트 기술 이사 호세 메드라노(José Medrano)는 “이 제어 플랫폼은 현재 H2사이트에서 시운전 중이거나 설계 중인 모든 시스템에 배포되고 있다”며 “이번 개발을 통해 고객에게 강력하고 확장 가능하며 연결성을 갖춘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H2사이트 소개

H2사이트(H2SITE)는 다양한 공급원료(암모니아, 메탄올, 액체유기수소운반체 및 가스 혼합물)로부터 고순도 수소를 생산하고 회수하기 위한 반응기 및 멤브레인 분리 기술을 개발하고 상용화한다. 회사는 에너지 전환을 가속하기 위해 현지에서 솔루션을 설계, 제조, 배포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유럽의 독보적인 산업 플레이어로 자리매김했다. https://h2site.eu/

지멘스 소개

지멘스(Siemens)는 독일에 본사를 둔 글로벌 기술 기업으로, 190개 이상의 국가에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자동화, 디지털화, 전기화 분야의 선두주자인 지멘스는 산업, 인프라, 의료 전반에 걸쳐 혁신과 효율성을 주도한다. 그룹 내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Siemens Digital Industries, DI)는 산업 자동화 및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며, 엑셀러레이터(Xcelerator) 플랫폼을 통해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클라우드 솔루션을 결합해 산업계가 더 스마트하고 연결성이 뛰어나며 지속가능한 미래를 구축하도록 돕는다. www.siemens.com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사진/멀티미디어 자료: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51027251795/en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